논술보다 6학년 과정에서는 학생들의 독해력 평가를 위해 총 6번의 독해테스트를 진행합니다.
2개월마다 배운 도서 중 1~2권의 도서 지문을 발췌하여 독해력을 평가하는
<독해력 진단 테스트>가 총 4회. 6개월에 한 번씩 복합지문 이해도를 평가하는 수능형 논술 테스트 <종합 테스트>가 총 2회입니다.
개인별 취약점 및 보완점을 파악할 중요한 지표가 될 것입니다.
‘사실독해’, ‘추론독해’, ‘어휘’, ‘논술’ 총 네 갈래로 나누어 세부적인 평가가 이루어지며 시험 결과는 담당교사의 첨삭과 함께 통신문으로 배부됩니다.
[수업시간 –120분]
시즌1
철학적 고민을 통해 정체성을 탐구합니다.
선악, 미추, 시비 등의 다양한 가치를 고민해볼 수 있도록 인문도서의 비중을 높였으며 정의, 도덕, 윤리 등의 가치판단의 기준을 스스로 세울 수 있도록 자율적 글쓰기가 강화됩니다.
개요의 틀을 벗어던지고 글에 자신만의 문체나 특성을 적용시켜보는 단계입니다.
나를 통해 세상을 보다
나를 통해 세상을 보다 |
|
12월 |
1월 |
2월 |
3월 |
1주차 |
토론스피치 |
토론스피치 |
토론스피치 |
독해력진단테스트 |
2주차 |
삶의 지향점 |
주체적 선택 |
양심과 정의 |
모험의 미학 |
3주차 |
4주차 |
시즌2
민족의 역사를 통해 개인의 미래를 바라봅니다.
1950년 전후문학과 70년대 산업화문학을 선정하여 인간성 회복의 필요성을 고민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인물의 비극적 상황 속에서 사회의 문제점을 포착하고 비판함과 동시에 대안까지 제시함으로서 사고력을 강화하고 책임 있는 시민의식을 길러내기 위한 과정입니다.
경험을 통해 미래를 보다
경험을 통해 미래를 보다 |
|
4월 |
5월 |
6월 |
7월 |
1주차 |
토론스피치 |
독해력진단테스트 |
독해력진단테스트 |
독해력진단테스트 |
2주차 |
각변의 세계 |
전쟁과 권력 |
소외와 인권 |
인간의 생애 |
3주차 |
4주차 |
시즌3
6학년 3시즌은 예비중 과정으로 기존의 논술수업에 국어수업이 더해진 형태입니다.
교과서 수록 작품을 통해 문학 갈래별 특징 및 표현법을 배우며 문학의 기본 개념을 학습하게 됩니다.
작품 분석 후에는 질의응답, 기출문제 풀이를 통해 이해도를 평가하며 작가별 특징 분석과 비교글 작성을 통해 한국문학의 시대정신과 작가별 특성을 탐구합니다.
예비중 과정
예비중 과정 |
|
8월 |
9월 |
10월 |
11월 |
1주차 |
토론스피치 |
독해력진단테스트 |
토론스피치 |
종합테스트 |
2주차 |
시(비유와 상징) |
시(반어와 역설) |
시(화자) |
시(화자의 정서와태도변화) |
3주차 |
소설(소재의 의미) |
소설(소설구조와 갈등구조) |
소설(복선) |
소설(상징의 역할) |
4주차 |
수필(수필의 개념) |
수필(경수필) |
수필(중수필) |
시조(시조의 개념과 상징물) |